교사의자존감 : 교사를 지키고, 학생을 바꾸는 책

안녕하세요 🙂 오늘은 교사의 자존감이 교실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설명해준 책에 대해 포스팅 해보려고 합니다!!

 

:3

 

교사의 자존감이 교실의 분위기를 좌우한다는 내용의 책입니다. 인상깊게 읽어서 독후감을 써보고 싶었어요.

교사의자존감

 

교사의자존감과 수업

 

교사와 자존감과 수업 실력은 상당히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죠.

자신감 있는 교사가 설명도 실감나고 재밌게 해서 학생들도 집중하는 수업을 할 수 있고,

이러한 학생들의 수업 몰입도는 교사의 자존감을 올려주는 상호보완적인 역할을 합니다.

그렇기에, 교사의 자존감을 올리기 위해서는 첫 번째로 수업을 위한 고민을 많이 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저 역시도 학생들이 제 수업에서 배움과 동시에 재미를 느낄 때, 교사로서 보람을 크게 느끼기에

학교에서 많은 시간을 수업에 관한 고민을 하는데 투자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퇴근을 하고도 교육연극모임을 하며 다른 선생님과 수업에 대한 아이디어를 공유합니다.

*교육연극모임이지만, 연극을 하는 곳은 아닙니다.

 

교사의자존감과 생활지도

 

수업을 잘하는 교사가 생활지도까지 잘하려면, 수업을 향한 열정과 더불어 학급경영에 대한 공부도 필요합니다.

개인적인 견해로, 선생님이 단순히 무섭다고 아이들이 말을 잘 듣는건 아닌 것 같습니다.

생활지도에도 이론이 있고, 그 이론을 연구하고 적용해야 안정적인 학급을 경영할 수 있습니다.

저는 요즘 회복적 생활교육이 초등학생에게 가장 적합한 학급 철학이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왜냐하면, 아이들은 실수를 통해 배우기 때문에 잘못을 했을 때 책임을 지는 것을 배우는 것은 맞지만 잘못 = 처벌 , 이건 교육적이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교사의자존감 관련 다른 책

 

교사의 자존감은 생활지도, 수업실력 이외에도

교사로서의 신분이 아닌 본인 자체의 모습에서의 나오는 내면의 힘도 중요합니다.

 

그래서 누구에게나 적용될 수 있는 자존감 관련 책도 하나 소개하겠습니다.

 

“자존감 수업”입니다. 이미 유명해서 많이 아시겠지만, 저는 이 책을 수험생활을 할 때 처음 읽었는데

교사가 되어서 읽으니 새로웠습니다. 그래서, 이 책에서 주어지는 하루 미션을 통해 내면작업을 다시 해보는 것도 의미가 있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오늘의 포스팅은 “자존감 수업”에서 나오는 하루 미션을 매일 포스팅 해보기라는 스스로에게 숙제를 내주며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곧 만나요 !!

 

 

 

 

 

 

 

2 thoughts on “교사의자존감 : 교사를 지키고, 학생을 바꾸는 책”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