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하반기 미션 : 체육교과서로살기

미션 : 체육교과서로살기

 

6월이 곧 끝난다.

2024년도의 상반기가 마감된다는 뜻이다. 2024년도에는 많은 변화가 있었다. 그 중 가장 큰 변화는 내가 체육 전담을 맡게 되었다는 것이다.

이는 나에게 엄청난 도전이었고, 나를 교사로서 꽤 긍정적인 방향으로 성장시켰다. 이제 나에게 주어진 하반기 미션은 교사로서가 아니라 내 자체를 성장시키는 것이다.

가령, 체육에는 1) 건강 2) 도전 3) 경쟁 4) 표현 5) 안전 이 있다. 나는 이것(5가지 영역)을 내가 어떻게 내 삶에서 균형감있게 적용시킬 수 있는지 매일 1일 1포스팅을 하며 성장해가고 싶다.

요약하면, 체육교과서로살기지만 아래에 풀어서 인트로 느낌으로 적어보겠다.

 

체육교과서로살기 1단원 건강

 

건강 영역은 아주 심플하다. 내가 지금 비만이기 때문에 정상 체중으로 몸무게를 돌려놓으면 된다. 방법도 심플하지만, 나는 자꾸 이것을 이런저런 핑계를 대며 후순위로 미루고 있었다. 그러나 내가 체육교과서로살기 미션을 스스로에게 부여했기에,

체중감량은 더이상 미룰 수 있는 과제가 아니다. 학교에서도 수업할 때 5가지 단원을 모두 다뤄야하듯, 내 삶에서도 5가지를 균형감있게 다뤄야하기 때문이다.

세부적인 실천 사항은 이 글에서는 다루지 않겠다. 그리고 사실 방법은 누구나 다 알듯하다..^^ 실천이 어려울 뿐!

 

체육교과서로살기 2단원 도전

 

도전 영역에서는 실천하기 쉬운 속도 도전을 뽑아볼까한다. 잠자고 있는 애플워치를 깨워서 공복 유산소를 다시 시작할까, 빠른 걷기로 조깅 정도 적당하지 않을까 생각중이다.

조금 더 감량이 이루어지면, 줄넘기 학원을 다시 다녀야겠다. 왜냐하면, 수업시간에 줄넘기를 하면 (특히 저학년) 좋을 것 같아서. 체육 수업은 교사의 관심사에 영향을 받기 마련이다.

이것저것 배워둔 나의 경험이 도움이 되었으나,, 부족한 부분을 계속 채워간다는 마음으로 계속 아이들과 함께 성장해가면 좋을듯하다 ^^

 

체육교과서로살기 3단원 경쟁

경쟁 영역에서 하반기에 배워보고 싶은 스포츠는 배구이다. 다른 스포츠는 나에게 꽤 익숙한데, 배구는 교대에서 해본 바운스 배구가 전부…^^ 물론 낭만체육으로는 바운스 배구가 충분하겠지만 우리학교 학생들 중 운동신경이 꽤 좋은 학생들이 많다는 것을 느끼는 나날이라,, 교사가 정식 시범을 보여야 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배구는 꽤 매력적인 운동이다. 한 번 해보니 협동심도 기를 수 있고, 여러모로 많은 학생들이 동시에 참여할 수 있는 좋은 운동이어서 열정을 투자할 가치가 있다 !

 

체육교과서로살기 4단원 표현

 

학생들이 제일 이해를 못 하는 대단원이 표현이다..ㅋㅋ 이게 왜 체육이에요…? 아마 스포츠만 체육이라고 생각하는 아이들이 아직도 많아서 그런 것 같다. 하지만, 초등체육교원 연구회 3개를 동시에 하고…^^ 퇴근 후/주말 쉬지 않고 연수에 나를 불태운 결과 체육의 흐름은 표현 영역으로 가고 있다.

 

왜냐면 건강한 아이들은 몸으로 나를 표현할 수 있는 학생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교과서에도 빠질 수 없는게 표현 영역인데… 물론 나도 몸치다… 그래서 학생들의 마음이 이해는 가지만,,

나도 꽤 오래 댄스 개인레슨을 받았다 그러면서 정서적 환기를 스스로 경험했다. 표현 활동이 주는 이점을 알기에 스스로도 더 배우고 (댄스/무용 무엇이든) 학생들에게도 더 알려주고자 노력해야겠다.

 

체육교과서로살기 5단원 안전

 

안전으로는 어떤 것을 적용하고 싶은가…. 아예 맥주도 안 먹는 것을 도전해봐야겠다.

체육연구회 하고 뒷풀이를 가거나 하면,, 맥주 정도는 마실 때가 많은데 1단원이랑 연계했을 때 몸에 안 좋으니 친구들이랑 만났을 때도 그렇고 회식 때도 그렇고 노-술 도전이다 !

 

 

체육교과서로살기 인트로의 결론

 

꾸준히 나의 변화 과정을 기록하여, 좋은 결과가 있었으면 좋겠다 !

그래서 수업시간에 축구(경쟁 영역)만 하자는 학생들에게 표현 영역도 해야 하는 이유를 나의 몸의 변화로 보여줄 수 있길 !

 

2 thoughts on “2024 하반기 미션 : 체육교과서로살기”

Leave a Comment